7. 아현포차 투쟁 기록 사진집이 나왔어요!

'박김형준 작가는 그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하며 가장 가까이에서 아현포차 투쟁을 기록하고, 만들어왔습니다. 그가 기록한 이 사진들이야말로 아현포차 투쟁의 자국을 선명하게 여러분에게 보여드릴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소재일 것입니다. 이 책에는 그 사진들과 더불어 누구보다 아현포차 투쟁에 애정과 책임감을 가지고 함께 해 온 활동가들의 글이 실려 있습니다. 제법 호흡이 긴 아현포차 투쟁의 윤곽을 사진과 글을 통해 충분히 짐작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포차 백반의 맛, 연대의 맛, 마침내 맛 본 승리의 맛까지 두루두루 느끼며 재밌게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래오래아현포차> 이종건 사무국 활동가의 여는 글 중)
'오래오래 아현포차'는 옥바라지선교센터의 두 번째 현장인 아현포차의 투쟁기를 담은 사진집입니다.
박김형준 작가는 '개발'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다큐멘터리 작업을 합니다. 또한 옥선이 연대하는 모든 현장을 사진으로 담는 옥선의 든든한 동지입니다.
아현포차 투쟁 사진과 함께 그 투쟁을 함께한 활동가들(황푸하, 김진수, 오세요, 공기, 나동혁, 김상철)의 글이 실려 있습니다.
2021년 4월 5일부터 5월 16일까지 텀블벅을 통해 후원금을 모아 책을 만들었고, 2021년 8월 1일부터 7일까지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공간 '슬금슬금'에서 사진전을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사진의 배치와 디자인 등 전반적인 편집 작업을 하였습니다. 하나의 사진을 며칠 동안 들여다보기도 하고, 하나의 글을 몇 시간 동안 곱씹어보기도 했습니다.
하나하나 들여다보니 '하나의 공간을, 하나의 가게를, 하나의 가족을, 하나의 사람을 지키고자 모였던 그 하나하나의 사람들이 사진집을 만들었구나' 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당신도 그 하나입니다.
구석 문화와홍보위원회 분과위원